대체 소금을 사용하면 고혈압 발생률 감소
대체 소금을 사용하면 고혈압 발생률 감소
영양제 여러 개 먹는데 몸에서 이런 증상 과다 복용 신호일 수도
대체 소금을 사용하면 고혈압 발생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대체 소금은 염화나트륨 함량을 75% 가량으로 낮추고 나머지 25%를 염화칼륨으로 채운 소금 대체제다.
일반 정제염의 염화나트륨 함량은 99% 이상이다.
중국 베이징대 제1병원 임상연구소 연구팀은 대체 소금 사용이 고혈압 발병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48개 노인요양 시설에서 정상 혈압 노인들을 대상으로 2년간 진행된 연구를 재분석한 것이다.
해당 연구에는 노인들을 일반 소금 섭취 그룹(298명)과 대체 소금 섭취 그룹(313명)으로 나누는 내용도 포함됐다.
분석 결과, 100인년 당 고혈압 발생률은 대체 소금 섭취군이 11.7, 일반 소금 섭취군이 24.3으로 나타났다.
대체 소금 섭취군의 고혈압 발생률이 40% 낮은 것이다.
연구 기간, 대체 소금 섭취군은 수축기·이완기 혈압도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혈압 관련 합병증도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과다한 염분 섭취와 부족한 칼륨 섭취 모두 고혈압의 위험 요인인 만큼 나트륨 섭취는 줄이고 칼륨 섭취를 늘리는 대체 소금이 고혈압 예방 효과를 갖는다고 봤다.
연구팀은 “혈압이 정상인 중국 노인이 일반 소금을 대체 소금으로 교체하면 저혈압 없이 고혈압 발생률을 줄일 수 있다”며
“이는 인구 전체의 고혈압 및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합리적인 전략”이라고 말했다.
대체 소금의 입지는 점점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WHO도 보고서를 통해 칼륨이 풍부한 대체 소금이 혈압을 낮추고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저렴한 전략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따라 미국심장협회(AHA)은 대체 소금에 대한 임상관리 지침 권고사항을 마련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AHA는 “21개 임상시험 참가자 3만1949명을 대상으로 한 가장 최근의 체계적인 검토와 분석을 통해 칼륨이 풍부한 소금이 임상 결과에 미치는 유익한 효과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지난 달 AHA는 고혈압 환자의 소금 섭취량 제한을 위해 75% 염화나트륨과 25% 염화칼륨으로 구성된 대체 소금을 권장하는 내용의 권고안 마련에 나섰다.
과다한 염분 섭취와 부족한 칼륨 섭취는 모두 고혈압의 위험 요소다. 식이 나트륨 섭취 수준이 높고 칼륨 섭취 수준이 낮을수록 혈압(BP)이 상승하고 심혈관 질환 및 조기 사망 위험이 증가한다.
염화칼륨은 짠맛이 나면서도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면 소금의 섭취량을 적절하게 제한하고 혈압 관리도 가능하다는 게 AHA의 판단.
AHA는 19개 임상시험의 메타분석을 통해 대체 소금 사용이 평균 수축기 혈압의 4.61mmHg, 평균 확장기 혈압의 1.61mmHg 감소를 불러오고
5개 임상시험 메타분석을 통해 칼륨이 풍부한 소금은 주요 심혈관 사건을 11%, 총 사망률을 11%, 심혈관 사망률을 13% 감소시킨다고 인용한 바 있다.
이번에 새로 공개된 DECIDE-Salt 임상연구는 실제 48개 노인요양 시설에서 2년간의 비교 연구로 계획됐다.
임상은 정상 혈압을 가진 노인을 대상을 두 그룹으로 나눠 소금과 대체 소금 사용 시 고혈압 및 저혈압 발생률을 비교했다.
임상에서 사용된 대체 소금은 염화나트륨 62.5%, 염화칼륨 25%, 향료 12.5%로 구성돼 있어 AHA가 권고한 대체 소금보다 염화나트륨 함량이 12.5%p 더 낮다.
분석 결과 일반적인 소금 사용군(n = 298)과 비교해 대체 소금군(n = 313)은 고혈압 발생률이 100인-년당 11.7 대 24.3로 약 40%의 발생 위험이 감소했다.
고혈압 발생률 감소에도 불구하고 저혈압 사건 발생률은 100인-년당 9.0대 9.7로 대체 소금군이 상대적으로 더 안전했다.
평균 수축기/확장기 혈압은 기준치에서 대체 소금군이 평균 -0.3 ± 11.9/0.2 ± 7.1 mmHg로 2년간 증가하지 않았지만 소금 사용군은 7.0 ± 14.3/2.1 ± 7.5 mmHg로 증가했다.
대체 소금군과 소금 사용군의 수축기 혈압차는 -8.0mmHg, 이완기 혈압차는 -2.0mmHg로 대체 소금군에서 유의미한 혈압 강하 효과가 확인됐다.
연구진은 “정상 혈압을 가진 노인의 경우 평소 대체 소금을 사용하면 저혈압 사건이 증가하지 않으면서도 고혈압 발생을 줄일 수 있다”며
“이는 향후 연구에서 더 고려할 가치가 있는 인구 전체의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 예방 및 통제를 위한 바람직한 전략을 제시한다”고 결론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