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즐겨 먹는 여성 ;여성이 고등어·오징어 등 수산물을 즐겨 먹으면 수산물을 적게 먹는 여성보다 10년 내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이 27%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1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김양하 교수팀이

2005∼2006년 한국인 유전체 역학조사 연구(KoGES)에 참여한 40~69세 성인 6565명(남 3114명, 여 3451명, 당시 평균 나이 56세)을 10년간 추적 조사했다.

[ 해산물이 제철인 겨울철 ,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조심 ]

김 교수팀은 각자의 수산물 섭취량에 따라 세 그룹(상·중·하)으로 나눈 뒤

10년 내(2005/2006∽2015/2016년) 심혈관질환 발생률을 추적·조사했다.

심근경색·관상동맥질환·울혈성 심부전·뇌혈관질환·말초혈관질환을 모두 심혈관질환에 포함했다.

첫 조사 시점으로부터 10년이 흐르는 동안 연구 대상의 약 10%인 663명(남 315명, 여 348명)이 심혈관질환 진단을 받았다.

남녀 모두 수산물 섭취량이 많은 그룹이 적은 그룹보다 10년 내 심혈관질환 누적 발생률이 낮았다.

특히 수산물 섭취량이 많은 여성 그룹(상)은 수산물 섭취량이 적은 여성 그룹(하)보다

10년 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27%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수산물엔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의 일종인 DHA·EPA 등

오메가-3 지방을 비롯해 필수 아미노산·항산화 성분 등 심혈관질환 예방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며

“수산물을 많이 섭취하면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미국심장협회(AHA)도 심혈관 건강 개선을 위한 식이 지침에서 생선과 수산식품의 섭취를 권고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영양학계의 권위 있는 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 최근호에 소개됐다.​​

폐경 이후 여성은 같은 연령대의 폐경 전 여성보다 탄수화물 섭취 시 혈당이 더 많이 오른다.

수산물 즐겨 먹는 여성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가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킹스칼리지 런던대학과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이

45~55세 여성 1002명을 대상으로 탄수화물 섭취가 폐경 후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폐경 후 여성 그룹이 폐경 전 여성 그룹에 비해 탄수화물 섭취 시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했다.

특히, 혈당 상승은 당뇨병, 심장병 등의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세로토닌 부족으로 인한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막으려면 다른 방법으로

세로토닌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아침에 10분 이상 햇볕을 쬐거나 자주 웃는 것이다.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는 것도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1·2·1 원칙’을 기억하면 된다.

‘콩은 하루 1회 이상, 우유·뼈째 먹는 생선은 하루 2회 이상, 등푸른 생선은 일주일에 1회 이상 먹으라’는 뜻이다.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이 풍부하다. 콩에 든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체내에서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하게 작용해, 폐경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두부나 두유도 같은 효과가 있다. 우유·뼈째 먹는 생선(멸치, 정어리 등)에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비타민D이 풍부하다

오피가이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