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푸룬 ; 말린 자두를 뜻하는 푸룬(Prune)은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과일이다.

푸룬에는 식이섬유와 각종 미네랄, 철분, 비타민 A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중 조절 외에도 다양한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밀크씨슬 효능 ,피부 미용과 체중 감량을 한번에? ]

변비 개선
푸룬은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와 펙틴, 소르비톨의 복합 작용으로 인해 변비 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수용성 식이섬유에는 펙틴과 구아검, 알긴산 등이 있는데, 이는 물을 만나면 겔(Gel) 형태로 변화하는 특징이 있어 변을 부드럽게 해준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음식과 대장 속의 수분을 흡수해서 변의 부피를 늘리고 장 운동을 촉진시킨다.

소르비톨 역시 물을 빨아들여 팽창하면서 장을 자극해 변비 치료제로도 쓰인다.

‘천연 변비약’으로 불리는 푸룬은 변비약을 복용하기 어려운 임신부에게 인기가 좋다.

그러나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푸룬의 일일섭취량은 대략 100g으로, 약 10~12개에 해당한다.

  1. 면역력 증진

장내 미생물은 섭취한 음식에 대한 일차적인 방어기능을 담당한다. 따라서 장내 미생물 환경 개선은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King’s College London) 연구팀에서는 하루 80g(약 8개)의

푸룬을 매일 섭취한 실험자들의 비피더스균 수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의 수가 늘어나면 장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는 변비 개선에 도움을 주지만 장 건강, 면역력 개선 등의 효과가 더 큰 성분이다.

이는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을 개선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푸룬

  1. 성인병 예방

푸룬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며 혈압을 올려주는 호르몬인 레닌의 활성을 억제한다.

따라서 푸룬을 섭취하는 것은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

푸룬은 대표적인 항산화 과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막을 보호해 주는 망간, 철,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폴리페놀 성분은 DNA 손상을 막고 염증을 줄여 노화나 암 등의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1. 뼈 강화

푸룬은 국제 골다공증 재단에서 지정한 뼈 건강을 위한 식품 중 하나다. 푸룬에는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뼈를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푸룬에 풍부한 붕소 성분은 난소를 자극해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알려져 있다.

여성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면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여성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줄어드는 폐경기의 여성에게 푸룬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제 폐경기 여성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는 매일 12개의 푸룬을 섭취한

여성의 경우, 뼈 형성을 측정하는 생체지표가 유의미하게 개선됐다.

  1. 눈 건강 증진

푸룬은 말리는 과정에서 함유된 비타민 A가 3배 이상 증가한다. 비타민 A는 야맹증, 안구 건조증 등에 효과가 있다.

또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하여 눈 건강을 증진하는데 좋다.

  1. 빈혈 예방

푸룬의 철분 함량은 무려 사과의 10배 가량 된다. 철분은 빈혈 예방에 좋은데,

이는 철분 성분이 혈액을 통해 산소공급을 하는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현명하게 푸룬 섭취하는 방법

앞서 말했듯이 푸룬의 일일섭취량은 대략 100g으로, 약 10~12개에 해당한다. 이 이상 섭취하면 오히려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오피모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